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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자 이번 미션에서 적용해본 구조코카콜라(펩시)눈에 바로 보이는 느낌으로 페이지 파일을 만들어서 각 페이지 파일 안에 필요한(렌더링) 요소들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구현을 했습니다. 각 페이지에 필요한 기능, 이벤트 등도 해당 페이지 파일에 추가해서 구현을 했습니다.
록바도메인과 UI만을 분리를 하였습니다. 도메인은 간단히 검색을 담당하는 엔진과 검색한 결과를 저장하는 엔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UI는 도메인을 바탕으로 가져온 데이터를 렌더하는 파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하리패턴 사용을 하지 말아보자는 의견이 페어와 맞아 요구사항에 맞게 간단하게 도메인과 UI로만 분리를 해보았습니다. 도메인에서는 간단하게 Web Storage에 관여하는 부분과 API를 요청하는 부분이 들어있고, 그 외 나머지 화면과 관련된 부분은 UI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 미션에서는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코카콜라(펩시)음...고민 중이다. 다음 미션은 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한다고 하던데, 그때가서 생각나는 데로 페어분과 의식의 흐름으로 코드를 작성 할 것이다. (이번 미션도 의식의 흐름으로 코드 작성을 시작했다.) 록바다음 미션은 아직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지만, 좀 신선한 방식을 도입해보고 싶다. 다음 미션이 UI도 많고,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 보이던데, 그것에 알맞은 설계를 해 볼 생각이다. 하리아마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짜는 방식이 달라질 것 같다. 이번에는 소규모이니만큼 패턴을 버려보자는 목적에 맞게 단순히 도메인과 UI로만 분리를 했지만, 다른 크루들이 한 것을 보니 정말 다양한 구조가 많았던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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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미션,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다음 미션은 어떻게 접근해서 해결해나가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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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링, 태태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유튜브 미션 하면서 했던 고민
다음 미션에선 어떻게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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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찌 - (1) 과거 미션과 비교하기
준찌 - (2) 다음 미션 접근하기
세지 - (1) 과거 미션과 비교하기
좋았던 점 : 테스트에 대한 숙련도가 상승했다. 세지 - (2) 다음 미션 접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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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 유튜브 미션 비교 회고각자가 새로운 페어와 함께, 새로운 미션을 진행하면서, 새롭게 생각하게 된 내용이 있다면 로또 미션에서의 경험과 비교해보며 나누어주세요.해리: 페어와 문제에 대한 이해나 서로가 생각하는 구조 및 진행방향에 대해 얘기해보는게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미션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으므로 일단 짜놓고 고치는 것보다 진행과 함께 구조를 잡아가고, 리팩터링을 진행하는게 좋을 것 같다. 샐리: 로또 미션 에서는 시간을 정해 놓지 않고 드라이버와 네비게이터를 교체하였는데 유튜브 미션에서는 시간을 정해놓고 교체를 하였다. 각각의 방법에 따라 토론을 많이 해볼 수 있다던지, 시간 관리를 하기가 편하던지 라는 장점이 있었다. 다음 미션에서는 어떻게 문제에 접근해볼 것 같나요해리: 지금까지는 일단 구현 먼저, 더러운 코드 리팩터링은 구현이 끝나고 였는데 이제 구현을 해나가면서 리팩터링을 하고 통일성있는 구조를 잡아나가는 일도 함께할 것 같다. 샐리: 로또 미션 에서는 시간을 정해 놓지 않고 드라이버와 네비게이터를 교체하였는데 유튜브 미션에서는 시간을 정해놓고 교체를 하였다. 각각의 방법에 따라 토론을 많이 해볼 수 있다던지, 시간 관리를 하기가 편하던지 라는 장점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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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미션 어떻게 했는가?
다음에 어떻게 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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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번미션,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2. 다음 미션에서 적용해볼 한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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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번 미션을 진행하면서 새롭게 생각하게 된 내용우연
소피아
2. 다음 미션에서는 어떻게 문제에 접근해볼 것 같나요?우연
소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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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르코 🐻🐶
🐙🐝 무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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밧드 & 우디(1) 각자가 새로운 페어와 함께, 새로운 미션을 진행하면서, 새롭게 생각하게 된 내용이 있다면 로또 미션에서의 경험과 비교해보며 나누어주세요.
(2) 다음 미션에서는 어떻게 문제에 접근해볼 것 같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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돔하디, 민초이번 미션,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다음 미션은 어떻게 접근해서 해결해나가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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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앨버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유튜브 미션하면서 했던 고민
다음 미션 접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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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민 X 티거🔥 새로운 페어와 함께, 새로운 미션을 진행하면서, 새롭게 생각하게 된 내용병민
티거
🔥 다음 미션에서는 어떻게 문제에 접근해볼 것 같나요?병민
티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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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재&도리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다음 미션에서는 어떻게 문제에 접근해볼 것 같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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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 유튜브 미션 비교 회고동키콩 🦍Q 유튜브 미션에서 문제에 접근했던 방식은 로또 미션과 어떤 부분이 달랐나요? A. 코드짤 때 불편함을 못느끼는 타입인데 이번에는 최대한 코드를 작성할 때 예민하게 보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Q. 혹시 예민하게 굴었다면 페어와의 의견충돌이 있지는 않았나요? A. 의견충돌은 없었다(하하). 예민하게 나의 코드를 보았을 뿐 저번과 같이 도메인, UI 를 나누고 나머지 구조는 각자 생각해서 2단계때 반영하기로 했다. Q. 서로가 하고 싶은 거를 다 해보자는 거면 어떤 부분을 시도해보셨나요? A. 서로가 하고싶은 부분이 달랐다. 나는 도메인을 세분화시켜서 나누고싶었다. 따라서 각 기능들이 한가지 일만 하게끔하고 싶어서 빌더 패턴, 팩토리 패턴 등을 다양하게 적용해봤다. 재밌었던 것같다. Q. 패턴에 대해 잘 아시는거같은데.. A. 이론적으로는 패턴을 모르지만 패턴을 적용하다 보니깐 그 과정도 재미있게 느껴졌다. Q. 다음 미션에는 어떤 식으로 진행할 것 같나요? A. 미션에 주어진 키워드에 대해서 좀 더 공부를 많이하고 진행하고 싶다. 이번 미션에서 완벽한 이해없이 진행해서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키워드 같은 부분을 좀 더 공부하고 시작하고 싶다. 온스타 🌟Q. 로또 미션에서 다음 미션에서 이렇게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던 부분? A. 로또 미션 이후 다음 미션을 생각했을 땐 패턴, 구조를 생각하지않고 도메인 UI으로만 나누는 과정을 다시 거쳐볼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Q. 실제로 그렇게 하셨나요? A. 생각했던 대로 위의 그 과정을 다시 거쳐보았다. 하지만 이번 미션에는 도메인이라고 생각할 부분이 Youtube API 를 호출하는 한정적인 부분 밖에 없었다. 따라서 도메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Q. 도메인에 대해 깊게 생각을 하셨다는데.. A. 말 그대로 도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을 했던 것 같다. Q. 패턴을 배제한 미션 진행에 대한 의구심이라는게 무슨 의미죠? A. 로또 미션의 1단계 코드는 구조가 없었기 때문에 2단계에서 1단계의 문제 해결을 위해 MVC 패턴을 쓰는 쪽으로 갔었는데, Q. 그렇다면 다음 미션은 어떻게 진행하실건가요?
Q. 이번에는 3인페어로 진행하셨는데 2인 페어와 어떤 부분이 달랐나요? A. 3인 페어보다 2인 페어가 편하다. Q. 팀원들이 맘에 안들었다는 건가요? A. (하하)그런 말이 아니다. 팀원들이 너무 좋았고 재미있게 진행했지만 그와는 다른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 것같다. Q. 좋은 점도 있었을 것같은데 A. 좋았던것은 더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는 점이다. Q. 3인 페어 추천하십니까? A. 사바사, 케바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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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놀드 & 빅터새로운 미션을 하면서 꺠달은 점
다시 로또 미션을 진행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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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을 정하지 않았을 때 느낀점후이
콤피
다음 미션에서는 어떻게 접근해볼 것 같나요.후이
콤피
각각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후이MVC 패턴으로 작성할 때 :
현재 유튜브 미션 :
콤피MVC 패턴으로 작성할 때 :장점
단점
현재 유튜브 미션 :장점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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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MVC에서 벗어나‘문제를 먼저' 마주해보려 애쓴 이번 미션,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체크 사항
질문 예시
돌아보고, 준비하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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