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lies: 24 comments 28 replies
-
카페인자유로운 회고
어려웠던 점 🤔
좋았던 점 😊
다음부터 하고 싶은 것 🥸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스탬프 크러쉬윤생 (7점)
하디 (8점)
레오 (7점)
레고 (9점)
깃짱 (7점)
라잇 (7점)
제나(8점)
어떻게 하면 점수를 올릴 수 있는가?회의 관련 우리가 피로감을 느끼는게 회의 시 관계가 없는 안건이 나온다. 따라서 회의 진행 방식을 변경하여 효율적으로 진행하자.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동글(부제: ㄹㅇ 찐한 회고)토리
비버
헙크
에코
아커
쿠마
파인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VoTogether협업이 무엇일까
진한 협업이란, 우리는 몇 점 협업일까 (10점 만점)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셀럽잇전체의 싱크를 맞출 필요가 있다.
일정 관리에 더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앞으로의 방향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펀잇찐한 협업 점수 10점Keep
NoProblemTry회의를 효율적
위키 문서화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페스타고 팀글렌Keep
Problem
Try
오리Keep
Problem
Try
푸우Keep
Problem
Try
애쉬Keep
Problem
Try
베르Keep
Problem
Try
아크Keep
Problem
Try
해시Keep
Problem
Try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Team 201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슉 (S-HOOK)찐한 협업하고 있나요?아코
스플릿
우코
베로
코난
바론
도🍚 "저번주까지 아무것도 아닌 우리가! 해냈다. 그것이... SHOOK👄"
Future Action1️⃣ 그라운드 룰을 변경한다.
2️⃣ 빠르게 싱크를 맞추고 의사결정할 수 있는 방법 찾기
3️⃣ 쉬는 시간 꾸준히 갖자.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바톤Keep, 좋았던 점에이든
가람
Problem에이든
도리
Try에이든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집사의 고민팀10점 만점의 몇점?
어떻게 하면 점수를 올릴 수 있을까 ~ 요?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피움 🌱그레이2차 스프린트 팀원들 덕분에 잘 마칠수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백엔드 팀은 일정이 밀리지 않고 꼼꼼하게 리뷰를 진행해서 고마웠고, 프론트 팀도 API 만드는 만큼 너무 빠르게 화면을 구성해주고 열심히 해줘서 뿌듯했습니다. 어제 가기전에 배포된 화면을 보고 가니까 2주간 노력한 것이 뿌듯했고 기분이 좋습니다. 오늘 발표를 보면서 저희 서비스의 완성도가 높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만큼 저희 서비스에 대해 주인의식이 생겼고, 이미 발표를 했지만 또 발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랑하고 싶네요. 아쉬웠던 점은 크게 없는데.. 피움합니다 💚 조이제가 발표 자료를 만들고 발표하면서 든 생각은 이번 스프린트에서 다들 제 역할을 엄청 잘 해준 것 같다였습니다. 그래서 자료도 빨리 나오고 데모도 문제없이 잘 진행된 것 같습니다. 각자 역할을 잘 해주신 팀원분들 감사합니다! 그리고 스프린트 기간동안 문제가 발생하면 서로 해결하려고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좋았습니다. 1, 2차 스프린트 기간동안 처음하는 것들이 많아서 부족함도 많고 질문도 많이 했는데, 백엔드 팀원들이 친절하게 설명해줘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점은 이번주에 아파서 참여하지 못하는 시간이 많았던 게 좀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다들 이해해주시고 배려해줘서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1, 2차 스프린트에 팀 블로그를 못 써서 아쉽습니다. 3, 4차 스프린트에서는 써봐야겠어요. 주노2차 스프린트까지 오면서 자유로운 분위기에 각자 역할분배가 잘 되어있는 회사에 와서 즐겁게 일하고 있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여유가 있었음에도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마드스프린트 한 단위가 끝날 때 마다 엄청 앞으로 나가는 느낌이 들었다. 일정 관리도 잘 되고 진척이 쑥쑥 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너무 좋았다. 오늘 발표가 끝나고, 개인적으로 “너무 화기애애 한 것 아닌가? 왜 까이지 않지? 라는 생각을 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면 그만큼 우리가 상대적으로 준비를 잘 한게 아닌가라고 생각이 했다. 질문도 한 명이 아닌 각각의 질문을 모두가 대답하는 부분이 좋았다. 전체적으로 업무의 편중도 크게 없고, 다같이 프로젝트에 대한 지식을 비슷한 수준으로 공유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개인적으로는 공부할 키워드를 많이 얻어갈 수 있어서 좋았다. ci/cd할때나, 개발을 할 때나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팀원들이 다들 잘 알려줘서 많은 것을 배웠다. 팀으로서, 또 개인으로서 각각 많은 것을 얻어가는 2주였다고 생각한다. 스스로가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요즘 집갈때마다 후련하고 기분이 좋다. 아쉬웠던 점은 어제 회의 때 잠깐 존 적이 있다. 스스로 졸릴때 컨트롤을 잘 못한다. 어제 존 나를 보고 스스로 화가났다. 요즘 오후 4~5시쯤 되면 급격한 피곤함을 느낀다. 그게 스스로에게 불만이라 점심에 커피를 마셔야 하나 라는 생각도 든다. 이걸 어떻게 관리해야할지 고민이다. 팀적으로는, 이번에 개발이 조금 빨리 끝나고, 남은 여유시간에 프로젝트를 더 단단하게 할 수 있는데 너무 스스로 안주했던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시간이 남더라도 한번 더 뒤돌아보는 자세를 가져야겠다. 쵸파팀원들 모두 늦게까지 열심히 하는게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뼈를 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쉬웠던점은 월요일부터 컨디션 관리가 잘 안되서 아직도 회복되지 않아서 컨디션 관리를 잘해야겠다라고 느꼇습니다. 참새다들 굉장히 열정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는 것 같아요. 스프린트가 끝나는 지금 돌아보면 이전 데모데이 때랑 비교했을 때 역변했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저 스스로는 많이 한 게 없다고 생각하는데 결과물은 좋아서 좀 놀랐습니다. 승객이 된 것 아닌가 하는 마음에 고맙지만 죄송한 마음도 드네요. 특히 젠킨스로 스토리북을 자동 배포하는 과정을 진행하면서 이전에 CI/CD 작업했던 팀원들이 정말 대단하다는 걸 느꼈어요. 회의할 때나 개발에 있어서 의견을 공유할 때도 서로 이야기를 잘 들어줘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안에 회의시간을 너무 많이 소비해서 아쉬웠어요. 검색창 엔터 입력 시 처리에 대한 회의가 과연 한 시간 동안 할 내용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클린참새가 느낀 것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한 게 별로 없는 것 같은데 많이 돼있더라고요. 저는 버스 탔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ㅎㅎ 특히 CI/CD 같은 부분이 처음 하는 것이라 두려움이 많았는데, 잘 이끌어줘서 손쉽게 할 수 있었어요. 기능 개발을 할 때도 피드백도 빠르고 꼼꼼히 해줘서 잘 만들었어요 나름 빡센 일정 이었지만… 누군가는 열심히 한 것 같아요 ㅎㅎ. 쵸파가 대단하다고 느낀게 폼 만드는 것을 저는 빨리 못하거든요. 그걸 잘 해줘서 깜짝 놀랐어요. 검색 구현할 때도 뚝딱 하시더라고요. 덕분에 수월하게 했던 것 같아요. 참새도 제가 모르는 에러를 마주해서 물어보면 바로 알아봐 주시고 도움을 줘서 너무 좋았습니다. 혼자서 했으면 끙끙했을텐데 팀원들 덕분에 효율적으로 했던 것 같아요 아쉬웠던 점은 스스로에 대한 퍼포먼스? 기대감?이 성에 차지 않는것 같아요. 이 팀에 좀 더 많은 기여를 하고 싶다는 욕심이 좀 앞서는 것 같습니다. 좀 더 열심히 해봐야 겠어요. 팀 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프론트끼리 각자 작업을 하면서 api파일을 만드는데, 똑같은 기능을 셋 다 다른 이름의 파일로 생성했더라구요. 이런 부분들은 사전에 이야기를 하면 좋지 않을까. 불필요한 리소스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했어요. 또한 배포 시 ci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됐어요. 에러가 있는 파일이 공용 레파지토리에 올라가니까 쉽지 않더라구요. 이 부분을 확실히 검증할 수 있는 로직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 후추 -> 예비군 훈련 참여로, 회고 불참 찐한 협업[핑구] 7점
[멧돼지] 5점
[수달] 8점
[허브] 6점
[체인저] 8점
[리오] 6점
Solution
5F 회고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하루스터디노아2차 스프린트 KPT 회고K: 기획부분에서는 1차 스프린트 때보다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으로 기능 개발에 들어갈 수 있어서 좋았다. 개발부분에서는 서로 어려워하고 의견을 가지는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었던 부분이 좋았다. 우리팀의 협업 점수 + 점수를 더 올리기 위해 시도해볼 사항들9점
룩소2차 스프린트 KPT 회고K: 개발 할 때 분업이 효율적으로 잘 되고있는 것 같다. P:
T:
협업 점수9점 - 찐한 협업 만큼은 우리가 제대로 경험하고 있는 것 같다. 진행 상황 공유가 잘되고, 문서화도 잘되면 최고의 팀이 될 듯 마코2차 스프린트까지의 중간 KPT 회고K P
T
우리팀의 협업 점수 + 점수를 더 올리기 위해 시도해볼 사항들협업 점수 : 9점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페어프로그래밍도 하면서 찐한 협업을 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서비스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즐거웠다. 다만, 일정이 빠듯했어서 그런지 문서화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든다. 회의를 통해 무엇을 문서화할지 정해서 이슈로 할당해야할 것 같다. 테오2차 스프린트까지의 중간 KPT 회고K: 기능이 모두 변경되었음에도 빠르게 기획과 개발을 진행한 점이 매우 좋았던 것 같아요. 사실 1, 2주차에서 논의했던 내용들을 전부 갈아끼우는거라 두려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인데 팀원들이 짧은 기간동안 빠르고 정확하게 논의를 이끌어줘서 나온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P: 어느정도의 개인 시간 보장도 필요할 것 같아요. 데모데이가 가까워지거나 하는 날에는 저녁도 먹지 않고 개발에만 몰두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런 부분은 좋지 않은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T: 저녁 먹는 시간을 정해놓으면 어떨까요? 데일리 미팅 때 우리팀의 협업 점수 + 점수를 더 올리기 위해 시도해볼 사항들협업 점수: 10점 이유: 우테코에 들어오기 전 세 차례정도 협업을 경험해봤는데, 이정도로 찐한 협업은 처음입니다. 저희 팀원들 모두 엽토2차 스프린트 까지 KPT 회고
우리팀의 협업 점수 + 점수를 더 올리기 위해 시도해볼 사항들10점 - 협업은 정말 잘 되는 것 같다. 각자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적절하게 역할 분배도 하고, 코드리뷰를 통해 서로가 프로덕션 코드에 대해 동기화를 하고 있다. 또, 협업하면서 트러블도 없다. 대-만-족 하고 우리의 히이로2차 스프린트까지의 중간 KPT 회고K:
P:
T:
우리팀의 협업 점수 + 점수를 더 올리기 위해 시도해볼 사항들9점 - 팀원 간의 소통, 현재 프로젝트의 기획과 나아가고 있는 방향 모두 맘에 든다. 하지만 우리가 바쁜 일정에 항상 쫓기다보니 함께 지키고자 했었던 사항들을 놓치게 되는 양상이 너무 아쉬웠던 것 같다. 원래 지키기로 했던 팀 문화가 현재 일정에 너무 버겁다면 조금 축소해서라도 지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문서화, 분업했던 사항들에 대한 동기화 등...) 다른 크루들도 얘기를 해줬지만 개인 일정을 소화할 수 있는 시간을 팀적으로 확보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이돈이면협력 점수9.3점
Keep: 잘하고 있는 점. 계속 했으면 좋겠다 싶은 점
Problem: 뭔가 문제가 있다 싶은 점. 변화가 필요한 점
Try: 잘하고 있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서, 문제가 있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가 시도해 볼 것들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괜찮을지도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 행록팀👩👩👦👦 팀 회고달리(9점)
홍고(10점)
이오(10점)
헤다(9점)
슬링키(10점)
라온(9.5점)
디노(8.5점)
애슐리(10점)
🙍♂️ 개별 회고달리(4점)
홍고(10점)
이오(9점)
헤다(8점)
슬링키(8점)
라온(8점)
디노(7점)
애슐리(9점)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디깅룸코건
콩하나
파워페어프로그래밍이나 코드 리뷰을 하면서 코드 컨벤션이나 서로 생각등을 맞추면서 베리열정적인 크루들과 함께하면서 배우는게 정말 많다. 서로의 코드를 리뷰하면서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모르는 것을 그때 그때 물어보면 다들 너무 친절하게 답을 해줘서 감동받았다…..이 과정에서도 많이 배웠다….팀원들이 다 너무 착하고 배려심 있어서 감동 받는 순간들이 많다. 우기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땡칠전체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 코끼리끼리팀 🐘각자 생각하는 점수 공유하기 (10점 만점)KPT로 회고하기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요즘 카페 팀의 찐한 회고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나아가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땅땅땅무엇이 잘 되었는가?
무엇이 잘 안되었는가?
우리가 무엇을 개선할 것인가?
당신이 칭찬하고 사람은 누구인가?
나는 어떠한 주제와 생각들을 토론하고 싶은가?
|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
여러분 2주간 프로젝트 진행하느라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많은 일을 하고 경험하는 것에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을 정리하고 되돌아보는 과정에서 더 많이 배운다고 생각해요.
레벨3의 반이 끝나가는 시점에 우리 팀은 "찐한 협업"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도 이야기 나눠보면 좋겠어요.
"찐한 협업"이라고만 생각하면 추상적이어서 이야기하기 어려울수도 있는데요.
그럴 때는 지금 서로가 느끼는 우리 팀의 찐한 협업은 10점 만점에 몇점 정도인지를 나눠보고, 어떻게하면 그 점수를 함께 올릴 수 있을까를 이야기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회고는 팀만의 편한 방식으로 진행하시고, 코멘트에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진행한 회고를 공유해주세요.
Beta Was this translation helpful? Give feedback.
All reactions